기사 메일전송
“퀀텀 X 프로”와 함께 살펴 본 2020년 티바 주력 러버 제품
  • 기사등록 2020-07-16 17:18:24
  • 기사수정 2020-07-17 10:09:31
기사수정


티바는 2010년대 중~후반에 걸쳐  '에볼루션 MX-P'를 중심으로 하는 '에볼루션' 시리즈의 대성공으로 러버 시장에서의 위치를 크게 강화하는 데에 성공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신제품인 'MX-K'를 내놓았고 2020년 초에는 '퀀텀' 시리즈의 최상위 제품인 '퀀텀 X 프로'를 발표하였습니다. 새로 등장한 러버들에는 항상 많은 관심이 모이기 마련인데, 러버를 선택할 때는 크게 주의해야 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러버는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러버 사용자들의 특성이나 취향이 모두 같은 것이 아니므로 탁구 메이커들은 사용자들의 요구에 폭넓게 대처하기 위해 매우 다양한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스타일이나 취향과 러버의 특성이 맞지 않는다면 아무리 러버가 고성능이라 할지라도 사용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따라서, 신형 러버라고 하여 덮어놓고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먼저 그 러버의 성격이 어떠한지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퀀텀 X 프로' 발매에 맞춰 2020년 상반기 현재의 티바 러버 제품군을 주력 제품군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현재 티바 러버 제품군에서 중요시되는 것들은 '에볼루션' 시리즈, '아우루스' 시리즈, 'MX-K' 시리즈, '퀀텀' 시리즈의 4종입니다. 이들은 모두 신세대 하이텐션 러버들이며 특히 이들의 최신 제품에는 현재 기준으로 최신의 기술들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시리즈가 여전히 현역이나 여기서는 일단 이 4종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좌우 방향은 러버가 지향하는 성능 특성을 나타냅니다. 왼쪽으로 갈수록 스핀 중시, 오른쪽으로 갈수록 스피드 중시임을 나타내는데, 주의할 점은 여기서 '스핀 중시'라고 하여 스피드가 낮다거나 '스피드 중시'라고 하여 스핀이 약하다는 의미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최신 러버들은 대개 스핀과 스피드가 모두 강하기 마련입니다. 다만, 그 스핀과 스피드를 어떤 식으로 내는가에서 러버의 특성이 달라질 뿐입니다. '스핀 중시'의 러버들은 공끌림과 스핀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러버이며, 스핀을 아주 강하게 걸어야 비로소 스피드도 높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반면, '스피드 중시'의 러버들은 스피드와 긴 궤적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러버로서, 스핀을 덜 걸고도 높은 스피드를 내기 쉬우며, 스핀 능력 자체는 결코 낮지 않으나 그 스핀 능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지는 조합이나 플레이어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리고, 가운데에 가까운 러버들은 다양한 타법 사이의 밸런스를 추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하 방향은 탑시트가 얼마나 단단한가를 나타냅니다. 위로 갈수록 탑시트가 단단하며 아래로 갈수록 탑시트가 부드럽습니다. 스폰지 부분의 경도는 고려되어 있지 않고 탑시트만을 나타내고 있음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폰지 부분의 경도 또는 텐션효과 조정에 의해 실제 느낌은 여기서 다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볼루션' 시리즈와 '아우루스' 시리즈는 현재 기준으로는 그래프상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이 아니라 중앙에 가까우므로 '밸런스를 중시한 러버들'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리즈 내에서 다시 다양한 특성으로 나눠집니다.) 이 제품들은 실패 확률이 비교적 낮고 매우 무난하게 선택하여 고성능을 즐길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주력 제품군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반면 'MX-K'와 '퀀텀' 시리즈는 각각 스핀과 스피드로 특화된 러버들입니다. 'MX-K'로 높은 스피드를 내려면 스핀을 강하게 걸어 주어야 합니다. 스핀을 걸지 않고 공을 때리기만 하면 스피드를 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퀀텀' 시리즈는 스피드가 우선 고려된 러버들이므로 공을 때려도 스피드를 쉽게 낼 수 있는 대신 어떻게 타구하는가에 따라서 스핀량의 변화가 큽니다. 이들은 이처럼 개성이 뚜렷하므로 만약 플레이어가 원하는 특성과 반대일 경우는 적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즉, 실패의 위험이 있습니다. 대신 플레이어와 러버가 잘 조화되기만 하면 밸런스 높은 무난한 러버들보다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줄 확률이 높습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0-07-16 17:18:24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