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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 목표설정의 원리
  • 기사등록 2019-03-15 14:54:21
  • 기사수정 2020-07-17 10:2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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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박 보 현  대구카톨릭대학교 체육학 교수  

                   서울대탁구동아리 91학번 - 서울대학원 스포츠사회학 박사   


사람들이 운동을 하는 이유는 제각각이다. 누구는 살을 빼기위해서, 누구는 몸짱이 되기 위해서, 또 누군가는 대회에 나가서 우승하기 위해서 등 등 등. 그냥 시간을 때우기 위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은 이러한 각자의 이유는 곧 운동을 하는 목표가 된다. 그러나 사람마다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열망과 노력의 정도는 천차만별이다. 


어떠한 사람들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따라해 본다. 요즘 같은 최첨단시대에 클릭 하나만으로도 다양한 고수들이 전하는 노하우는 넘쳐나기 때문에 그 방법을 찾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방법이 없거나 방법을 몰라서 실패하는 일을 매우 드물다는 것이다.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운동선수 혹은 일반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매우 추상적인 목표를 설정한다는 것이다. 이 추상적인 목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추상화시키게 마련이다. 즉, 일을 주먹구구식으로 하게 된다는 뜻이다. 따라서 운동을 하던,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하던 간에 내가 어떤 일을 이루고자 할 때는 분명한 목표설정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명심해야 할 내용이기에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옳은 방법인지 알아보기 위해 목표설정의 원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 목표설정의 원리 


많은 스포츠심리학자들은 목표설정 연구와 현장 적용의 사례에서 운동수행을 향상

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인 목표설정으로 다음과 같은 10가지의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목표설정의 10대 원리 

1.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2. 어려우면서도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3. 장기목표와 아울러 단기목표도 설정하라. 

4. 수행목표를 설정하라. 

5.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6. 목표를 기록하라. 

7.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라. 

8. 참가자의 성격을 고려하라. 

9. 목표달성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라. 

10.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라. 


이 10가지 원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구체적인 목표 제시는 목표를 제시하지 않거나 ‘최선을 다해라’는 식의 조건에 

비해 더 높은 수준의 운동수행능력을 발휘하게 만든다. 예를 들면 운동의 목표가 

‘살을 뺀다.’라는 식의 추상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닌 ‘4주 동안 5Kg을 감량

한다.’라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일 때 보다 실현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2. 어려우면서도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너무 쉬운 목표를 설정하면 별 노력을 하지 않게 되고, 목표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게 된다. 반면 너무 어려운 목표는 결과에 따라 실패에 따른 좌절감과 자신감 상실 등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어렵지만 최대의 노력을 하면 달성이 가능한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장기목표와 아울러 단기목표도 설정하라 

 장기목표는 최종 목표가 어디인지에 관한 방향을 설정해 준다. 반면 단기목표는 달성이 불가능해 보이는 장기목표를 실현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이 처음 운동하는 사람에게 대회에 나가서 입상이라는 목표는 장기 목표가 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들에게는 ‘3개월 이내 상급자와의 경기에서 6점 이상 득점할 수 있다.’ 혹은 ’한 세트를 승리할 수 있다.’ 라는 단기목표를 설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단기목표를 월별로 제시함으로써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 


4. 수행목표를 설정하라 

스포츠 현장에서는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이 있다. 결과목표의 경우 자신이 통제하기 어려운 부분이 대부분이나 수행목표의 경우 대다수 자신이 통제 가능하다. 수행목표는 과정목표(Process goal)라고도 하는데, 자신의 과거 수행과 비교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기준이나 목표를 의미한다. 따라서 비록 결과 지향적인 목표를 갖고 있다하더라도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통제 가능한 수행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결과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고, 수행목표의 지속적인 실현은 결과적으로 결과목표를 달성하는데 밑 걸음이 된다. 


5. 긍정적인 목표를 설정하라 

 목표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서비스 에러를 하지 않겠다.’라는 부정적 목표보다는 ‘서브를 정해진 곳에 보낼 수 있다.’라는 긍정적 목표가 보다 바람직하다. 이는 선수의 실패에 대한 위축을 방지하고 새로운 성공에 더욱 집중하게 할 수 있다. 


6. 목표를 기록하라 

일단 목표를 설정하면 자신의 머릿속으로 만 생각하지 말고 여러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목표를 게시하는 것이 좋다. 여러 사람에게 공표된 사실은 자신에게 긍정적인 압력으로 작용하여 목표의 달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7.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라 

 목표를 설정해 놓고 이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관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전략을 세우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목표는 있으되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이다. 


8. 참가자의 성격을 고려하라 

개인의 동기와 목표성향은 설정하는 목표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과제성향(Task orientation)이 강한 사람은 쉬운 과제보다는 도전적인 과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자기성향(Egoorientation)이 강한 사람은 지나치게 쉽거나 어려운 과제를 선택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과시 하려 한다. 따라서 선수 개개인의 성향과 상호 보완적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목표달성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하라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노력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표적인 주위 사람(Significant others)으로는 각 동호회나 선수의 가족, 남자친구, 여자친구, 회사 등이 그 예에 해당된다. 혼자서 목표를 달성하는 것보다 나의 목표를 알고 응원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있을 때 목표달성은 한결 수월 해 질 수 있다.



10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하라 

목표설정의 효과를 높이려면 목표달성 여부에 관한 피드백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목표달성 여부에 관한 평가는 목표설정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수차례 걸쳐 이루어져야 하며 통계로 나타나는 결과로 목표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통계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경우 평가회의를 통해 설정한 목표와 현 운동 수준을 비교 평가하는 기회를 갖는다. 


지금까지 제시한 10가지 방법을 통한 목표설정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1. 목표는 수행을 향상시킨다. 

 2. 목표는 연습의 질을 높인다. 

 3. 목표는 무엇을 달성할 것인지를 명확하게 해준다. 

 4. 목표는 도전의식을 제공함으로써 훈련의 지루함을 덜어준다. 

 5. 목표는 달성하고자 하는 내적 동기를 높인다. 

 6. 목표는 긍지, 만족감 및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요약하자면,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하며, 단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주기적으로 평가해 달성여부를 체크하여 다음단계의 목표설정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보면 어느 순간 내가 달성하고자 한 최종 목표에 도달해 있을 것이란 것이다. 그렇지 않고 의욕만 앞서 뭔가를 해 내겠다고 한다면 중간 탈락하거나 목표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운동을 하는 행위가 나 자신에게 보람을 느끼고 조금이나마 자신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목표설정의 원리를 기억하고 실천해 봤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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